학사정보

교과목안내


경북과학대학교 교과목안내.jpg

교과목안내

스포츠맛사지 (sports massage)

체육 활동 시 발생되는 근육, 관절의 이상을 맨손으로 회복시키는 수기법을 다룬다.

사회체육론 (Theory of Social Sports)

사회체육의 개념, 역사적 배경, 대중화 요소, 주체형태에 다른 분류활동에 대상에 따른 분류, 외국의 사회체육 등에 대해서 배운다.

유아체육 (children physical education)

유아기의 인성교육 및 체험교육에 이점을 살린 신체의 발육발달을 돕고 균형적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익힌다.

스포츠마케팅 (sports marketing)

스포츠 마케팅의 경영 및 이론 방법 등에 관하여 경영학적인 사고로 접근하게 하여 그 본질을 파악하고,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 지식을 학습한다.

구급및응급처치 (fist-aid and EMS)

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사고와 체육활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상해에 대비하여 안전에 대한 조치법과 응급처치 요령을 익힌다.

종합실기 (composition in major)Ⅰ,Ⅱ,Ⅲ

사회체육 종목과 관련된 전문 체력과 전문 기술을 숙련하고 경기 운영 및 지도 방법을 체득하고 익힌다.

전공실기 (pratice in major) Ⅰ,Ⅱ,Ⅲ

사회체육 종목들의 기본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여 각 종목별로 정확한 동작과 지도 능력을 배양토록 한다.

배드민턴 (badminton)

배드민턴의 기초 이론과 개념을 이해하고, 기초 및 기본기술을 터득한다.

트레이닝방법론 (Methodology of training)

트레이닝 방법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강의하고. 스포츠의 과학적 방법을 실습한다.

운동처방 (presciption of exercise)

건강과 체력과의 관계 및 건강과 운동과의 관계를 다각적인 측면에서 검토하고 운동처방의 원리와 구체적인 방법을 강의한다.

스포츠사회학 (Sociology of Sports)

스포츠 사회학의 일반이론과 본질을 이해하고 현대 사회와 관련된 스포츠의 제반 문제를 파악함으로써 인간사회의 연속 변화와 스포츠의 가치에 대해서 터득하게 한다.

운동생리학 (Exercise Physiology)

인체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운동 시 신체의 적응과 양적 질적 변화에 대하여 강의 한다.

체육사 (History of Physical Education)

역사에 따른 체육의 변천사를 재조명하고 과거의 체육 제도와 방법 및 개념이 정치, 종교, 경제, 교육 등과 어떠한 상관성을 지니며 변천했는가를 알아본다.

사회체육지도론

사회체육의 지도목표 지도원리 지도유형 지도안 작성 회의운영과 진행 스포츠 상담 리더십의 역할과 유형 자원봉사 활동 프로그램의 개발 사회체육행사의 계획과 운영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운동과 건강 (exercise of health)

운동의 개념 및 스포츠의 기초적인 문제와 각 종목별 신체 활동에 관한 전반적인 강의를 한다.

수영 (swimming)

수영의 기초이론과 배영, 접영, 자유형의 실기 기능을 익힌다.

현장실습 (field experience)전공실무연수

학생 개개인의 선택에 딸 지정된 각종 사회체육 단체에서 실제적인 지도와 실무를 경험하게 되는데 현장 실습은 개개인의 전공영역 선택과 사회진출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게 한다.

노인체육 (Physical Education for the elderly)

노인들의 성인병 등을 방지하기 위해서 정기적인 운동 프로그램 등을 작성하여 평생을 건강한 정신과 신체를 유지하는데 주목적이 있다.

기초체력 (the base physical strength)

체력의 부위별 역할과 구조에 대하여 이론적 강의를 하고 체력 증진을 위하여 여러 종류의 훈련방식을 숙지하여 효과적으로 훈련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운동과비만(Exercise of fatness)

최근 산업사회에서 가장 고질적인 비만이란 질병으로부터 탈출하기 위하여 운동프로그램 개발 및 올바른 운동법을 이론과 실기를 통해서 습득한다.

전공테스트 (test in major)Ⅰ,Ⅱ,Ⅲ

본인의 전공을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실기를 강화한 후 관련 전공분야 경기에 출전하게 하여 지도 능력을 향상시켜 지도자적 자질을 함양 고취한다.

사회체육행정관리 (spots for all Administration Management)

스포츠와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연관된 생산적 활동, 흥행업, 용품업, 시설업, 정보산업, 스포츠 활동에 대응하는 각종재화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산업적 측면에 대해 공부한다.

야외활동 (Outdoor Activities)

훌륭한 지도자가 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주는데 목적이 있고 생활체육지도자로서의 능력을 배양하는 데 바람직한 훈련이다. 따라서 체육의 생활과 연계성을 고려하여 훌륭한 지도자의 자질을 연마하여 수상훈련, 스키훈련, 안전교육에 중점을 둔다.

레크리에이션론 ( Theory of Recreation )

스포츠와 레크리에이션의 관계를 본질적으로 규명하며 현대 레크리에이션의 이론과 실기를 습득하며 각 나라의 레크리에이션 현황도 파악하고 나아가 학생들로 하여금 장래 레크리에이션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한다.

스포츠심리학(Sports Psychology )

스포츠 현장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심리적 기전을 조사, 분석하여 운동기능 및 기록을 향상할 수 있는 심리적 요인을 연구한다.

학교보건 (School Hearth)

학생들의 건전한 신체와 정신을 증진하며 건강관리, 학교환경조성 및 건강교육의 조직적인 계획과 실습을 위한 방법 등을 습득한다.